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샬라샬라

2014 그랜저 하이브리드 - 알아보기

by 똘또히 2013. 12. 31.

2014 그랜저 하이브리드 - 알아보기


그랜저 하이브리드 소식입니다. 

이번 그랜저 하이브리드 차량은 외관과 내관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그리고 그 성능은 어떠한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품격과 성능은 그대로 그리고 연비는 올리고 성능은 더 스마트하게 라는 문구로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과연,그랜저 하이브리드 그 연비 상승은 얼마나 하였는지 성능은 또 어떤지 조금 후 에 함께 살펴보시죠!



클러스터 부분입니다. 하이브리드차량의 느낌답게 화려한 LCD 가 눈에 띄네요.




연비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공인연비 리터당 16km 라고 명시 되어 있습니다. 기존에 그랜저와 비교하였을 10~11.3km 에 비하면 엄청난 연비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이미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구동방식이 위 그림에 너무 잘 나와있기에 따로 설명 하진 않겠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베터리만으로 저속시 구동 하고 정속 주행시 베터리와 엔진 동시 구동 합니다. 

그렇다면, 급 경사로 등의 등판길에서 저속주행시 모터만으로 움직이는것인가? 그리고 모터의 힘과 엔진의 힘,

두심장이 가진 차량의 엔진 힘은 얼마나 될까? 궁금합니다.

이 궁금증은 잠시후에 알아보기로 우선 또 다른 하이브리드만의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전용 내비게이션

하이브리드 특성상 에너지흐름도, 연비정보, 그리고 Eco 시스템을 한눈에 보기 편하도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전용 내비게이션을 제공합니다. 이는 하이브리드만의 기능에 대한 부분이 적용된 부분이기때문에 기존에 내비게이션과의 큰 차이점은 사실상 없습니다. 




이제 위에서 말한 엔진출력에 모터 + 일반엔진 대해서 알아봐야할 차례인거 같습니다. 


앞서 이야기한것 처럼 하이브리드는 심장이 두개 입니다.

전기모터와 일반엔진이죠. 그리고 업계에서는 이 모터의 힘과 엔진의 힘을 합산해서 마력을 표기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두개의 심장을 합한것으로 표기하는것이 맞는것이고, 그 표기가 된것 만큼이나 출력이 나오는것일까요? 


만약, 표기된 만큼이나 맞다면 얼마나 체감 할수있을까요?

실제로 이전까지의 평가는 속도면에서 하이브리드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2%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연비 향상을 위해 출시되기때문에 일반 가솔린 보다 뭔가 출력적인 면이나 저속,정속,고속에서 부족한면이 있다고 타본 이들이 그리 이야기를 합니다. 


우선 엔진 표기정보 부터 살펴보도록하죠!





204ps 다시 말해 출력 204라고 표기 하고 하단에 부가적인 설명에는 엔진 159ps, 모터 30kw (45ps)를 합한 출력을 표기 했습니다. 그럼 정말 두 힘을 합하여 204 출력이 가능하고, 더 힘이 좋고 고속주행때는 일반 엔진들 보다 더 빠를까? 음.. 같이 한번 생각해보시죠


저속때는 모터의 힘으로 움직인다. 저속은 엔진개입이 없다. 

그리고 정행주행할때 모터와 엔진이 함께 움직인다.

그리고 어느순간 고속주행으로 넘어가면 30kw 모터는 자신의 한계점 이상을 넘어선 상황이고 엔진이 주도를 하게 될것이다. 


예를 한번 들어볼까 합니다.

난 100미터를 18초에 달리고, 내 친구는 100미터를 6초때에 달리는 애라고 할때 100미터 달리기를 하면 난 내가 낼수있는 최대한의 속도로 이미 달리고 있을 때, 내 친구가 와서 손을 잡고 뛰면 우린 힘을 합해서 달렸으니 5초 안에 들어갈수있는건가?


만약, 달리기를 두명이서 뭔가를 끌고 달리고 있거나 뭔가를 밀고 달리고 있다면 좀 더 수월할수는 있을것이지만 순수 달리기 자체만 놓고 볼때는 큰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왜냐하면, 일정속도를 넘게되면 모터가 할수있는 최대속도는 다 끌어 올렸기 때문에 그 뒤는 일반 엔진이 이어가는 형태로 이전 엔진이 도움될뿐 두배 증가로 볼수는 없기때문이다.


결론은 이론상 204ps 맞다. 그렇다고 해서 단일 204ps 엔진과 같을순없다.


이제 실내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편의 장비는 일반 그랜저와 동일하다.




블루링크 입니다. 

최초 그랜저hg 가 출시된 이후에 다음에 나오는 차는 블루링크가 나오느냐 마느냐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블루링크를 통해 원격시동 공조제어 도어열림 주차위치 확인등 편의기능을 스마트폰으로 제어 할 수 있습니다.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REMIUM
(프리미엄)세제혜택 후 판매가격34,600,000(36,030,000)
  • 기본 품목
    • 파워트레인 : 2.4MPI 엔진, 하이브리드 전용 6단 자동변속기, 하이브리드 시스템(35kW 모터, 파워컨트롤 유닛,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회생제동 브레이크)
    • 외관 : 버티컬 타입 라디에이터 그릴, 에어로다이나믹 17인치 알루미늄 휠 & 225/55R17 타이어, 범퍼일체형 듀얼 머플러, LED 보조제동등,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사이드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안개등, 프로젝션 헤드램프, 글래스 안테나
    • 내장 : 가죽 & 하이그로시 변속기 노브, 가죽 & 우드그레인 스티어링 휠, 스웨이드(트리코트) 내장, 앞좌석 독서등, 룸램프, 도어스커프, 헬스케어 내장재, 우드그레인, 직물 카매트
    • 안전 : 9 에어백 시스템(운전석/동승석, 앞/뒷좌석 사이드, 커튼, 운전석 무릎), 차체자세제어장치(VDC), 가상엔진 사운드 시스템(보행자 보호),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TPMS),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후방 충격 저감 시트 시스템, 운전석/동승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뒷좌석 센터 3점식 시트 벨트
    • 편의 :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 슈퍼비전 클러스터(4.6인치 칼라 TFT LCD), 열선 스티어링 휠,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전/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듀얼 풀오토 에어컨, 하이패스 시스템(ECM 룸미러 포함), 속도 감응형 파워스티어링(MDPS,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진폭 감응형 댐퍼(ASD), 와이퍼 결빙 방지장치, 크루즈 컨트롤, 오토디포그, 아웃사이드 미러 퍼들램프, 도어 손잡이 조명(프런트 도어), 열선내장 전동접이식 아웃사이드 미러, 웰컴 시스템, 타이어 리페어 킷(TMK), 스티어링 휠 리모컨, 통합주행모드, 후방카메라, 트립컴퓨터, USB 충전기
    • 시트 : 최고급 나파 가죽시트, 운전석/동승석 전동시트, 운전석 전동식 익스텐션 시트, 운전석 전동식 럼버 써포트, 앞/뒷좌석 열선시트, 뒷좌석 센터 헤드레스트
    • 오디오 : 6스피커, 블루투스 핸즈프리(오디오 스트리밍 가능, 음성인식 가능), AUX & USB(iPod) 입력 단자, 최고급형 CDP & MP3 오디오(6인치 칼라 TFT LCD)                                                                                                                                        

  • 화이트 크리스탈 (WHC) 외장 컬러 선택 시 컬러 대금 추가됨 (10만원)
  • 아쿠아마린 (XU7) 외장 컬러 선택 시 베이지 내장 컬러 선택 불가능
  • 세제 혜택 적용 후 판매가격 : 개별소비세 및 교육세 감면 기준임(130만원 한도)
  • 세제 혜택 적용 후 가격은 개별 판매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선택 품목의 가격은 세제혜택(개별소비세 및 교육세 감면) 적용 전 가격임
  • 상기 가격은 2014년 1월 1일부터 적용되는 개별소비세 인하분을 선 적용하였습니다.
  •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
  • 고해상도 8인치 터치스크린, 후방카메라, 지상파 DMB, 라디오, DVD & MP3 & CD재생 기능, CD & DVD & USB 동영상 재생 기능,
  •  TPEG 서비스(교통정보 및 위험지역 알림기능), AUX / USB / iPod 및 블루투스 연동, 음성인식 기능(오디오 / 내비게이션 연동),
  •  블루투스 핸즈프리(오디오 스트리밍 기능 포함), 3D 시가 지도, 외장 16GB SD카드 적용, iPod 번들케이블 사용 가능, 
  • 다국어 지원(한국어 / 영어), 외장형 통합 안테나 
  •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 (블루링크 서비스 지원 모델) 적용 시 블루링크 룸미러 적용, DMB / 동영상 주행규제 해제모드 삭제
  • 블루링크 서비스
  • 스마트 컨트롤(원격시동 / 공조, 원격 문열림 / 문잠금, 주차위치 확인, 목적지 전송), 세이프티(에어백 전개 자동 통보, SOS서비스, 
  • 도난추적, 도난 경보 알림), 카 케어(차량진단 관리, 소모품 관리, 정기점검 리포트, 에코 드라이브 코치),
  •  인포(블루링크 라이프, 블루링크 핫스팟), 어시스트(블루링크 폰, 컨시어지 서비스, ARS 음성정보) / 스마트 컨트롤, 세이프티, 
  • 카 케어는 2년간 무료.
  • 블루링크 부가서비스(인포, 어시스트) 별도 이용 가능(유료) / 
  • 문의 : 블루링크 센터 (1899-0606) / 업무시간 :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토 / 일요일, 공휴일 휴무)
  • 선택 품목 중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 (블루링크 서비스 지원), 
  •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블루링크 서비스 지원) + 어라운드 뷰 모니터(AVM) 3개 항목은 상호 중복 선택 불가 
  • (3개 항목 모두 ACTUN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연동됨)
  • 공인 연비는 표준모드에 의한 연비로서 도로상태, 운전방법, 차량적재, 정비상태 및 외기온도에 따라 실주행연비와 
  • 차이가 있습니다.


  • 선택 품목의 가격은 세제혜택(개별소비세 및 교육세 감면) 전 가격임
  • 와이드 파노라마 썬루프 [1,100,000]
  • 운전석 / 동승석 통풍시트
    + 운전자세 메모리시스템 (IMS) [690,000]
  •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 오토 하이빔[400,000]
  • 뒷좌석 전동 커튼 + 뒷좌석 도어 매뉴얼 커튼[400,000]
  •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
    + ACTUN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12스피커)[1,040,000]
  •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블루링크 서비스 지원) + ACTUN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12스피커) [1,380,000]
  •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블루링크 서비스 지원) + ACTUN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12스피커) + 어라운드 뷰 모니터 (AVM)[2,170,000]



그랜저hg 하이브리드 가격은 옵션추가시 4천만원 안팍으로 가격이 형성 됩니다. 

차량 가격이 일반 그랜저hg 보다 다소 높은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연비 효율을 생각 한다면 구매를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꼭 이건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차량 구매후 대략 9만 키로 이상 탔을때 웃돈 주고 구매한 차량 가격이 연비효율로 인해 세이브가 되실겁니다. 그렇다면 3년 이전에 중고로 팔게 되거나 차를 바꾸게 되면 차는 값만큼 더 주고 기름값은 뽑지도 못한채 중고에 팔게 되니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9만 키로 정도를 타는 시간으로 볼때 통상적으로 출퇴근만 한다고 했을때 1년에 3만키로를 평균으로 볼때 2~3년 탄 이후 부터 기름값에 대한 기대치 금액을 절감 하는 형태가 될것입니다. 


이때 부터는 차량 감가상각이 발생하는 시기와 맞물립니다.


결국, 하이브리드는 내가 차량을 구매 하고 오래동안 꾸준히 타고 차에 대해서 쉽게 질리지 않고 꾸준하게 탈 사람에게는 이득일수는 있으나, 몇년 안에 재정상태와 변화로 인한 매각이라던지  차에 대한 선호 스타일에 따라 쉽게 차를 바꾸는 충동적 오너들에게는 차량값이 비싼 하이브리드 보다는 차라리 일반 차량을 구매하시는것을 권해봅니다.